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원이혼변호사, 황혼이혼 이렇게 진행해야 합니다.
    이혼전문 2024. 5. 2. 10:00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마천루, 수원이혼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수원이혼변호사로서 황혼이혼을 어떻게 진행해야 되는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부부가 일생 동안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면 바람직할 것이지만 현실은 서로 다른 가치관과 성격으로 인해 많은 갈등을 겪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의 영향을 걱정하여 결혼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자녀가 성장한 후에도 부부가 이혼하는 경우인 황혼이혼이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재산분할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이전에는 연령대가 주로 20대와 30대였지만 현재는 50대와 60대의 이혼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연령대가 높아진 이유는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과거보다 개인의 시간과 행복에 더 많은 가치를 두려는 사회적 변화가 작용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다만 황혼이혼의 경우 이미 자녀들이 독립하여 성인이 되었기 때문에, 20대나 30대의 경우와는 달리 자녀 양육과 양육비 문제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황혼이혼은 대부분 50대~60대이다보니 노년을 맞이하게 되는 중년의 나이로, 노후를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이혼전문변호사

     

     

    이로 인해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재산 확보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50대 이혼을 결심한다면 재산분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황혼이혼의 핵심 이슈는 재산 분할입니다. 이혼 시에는 부부가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은 명의 여부보다는 어느 쪽이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고려하여 분배됩니다. 다만 이 기여도는 경제적인 활동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닌 혼인 기간 역시 함께 고려됩니다.

     

     

    수원이혼

     

     

    이는 결혼 기간이 길수록 부부가 함께 노력한 시간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결혼 기간이 길면 길수록 이혼 재산분할 시에 기여도를 인정받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20대나 30대와 달리 50대 이혼은 결혼 기간이 20년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전업 주부로 가사 노동에만 종사한 경우에도 기여도를 인정받을 수 있어 이혼 재산 분할에서 불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재산 기여도는 객관적인 증거를 통해 입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50대 이혼을 고려한다면 자신의 기여도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률사무소마천루

     

     

    뿐만 아니라 이혼 시에는 혼인 기간 전에 보유하고 있던 특유 재산도 재산 분할의 대상에 포함됩니다. 이는 결혼 생활 중에도 개인이 보유한 재산이나 상속받은 재산 등을 말합니다.

     

     

    황혼이혼의 경우 노후를 준비하는 시기이므로 퇴직금이나 연금과 같은 미래의 재산도 재산 분할 대상에 포함됩니다.

     

     

    국민연금법에 의하면 국민연금 가입 기간 동안 5년 이상 혼인을 유지한 경우 이를 분할받을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퇴직금 역시 부부가 공동으로 얻었다면 재산 분할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50대 이혼을 고려할 때는 퇴직금과 연금도 재산 분할 대상으로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이혼 재산 분할은 어떤 연령대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혼변호사

     

     

    하지만 50대 이혼의 경우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기에 재산 분할이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노후 생활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황혼이혼을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홀로 대응하시는 것보단 수원이혼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재산 분할에 대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기여도를 입증하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재산 분할 대상의 규모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수원이혼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특유 재산의 분할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철저하게 준비하고 싶으시다면 이혼 분쟁을 많이 해결해 본 수원이혼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철저하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Tistory.